[하드브레드 바게트 만들기 목차]
프랑스 빵 바게트(baguette) 란?
여러분은 바게트 좋아하시나요? 단순한 재료로 만들지만 쉽지만은 않은 빵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파리바게뜨'의 '바게트'라고 생각해주시면 된답니다. 프랑스에서 유래되었고 불란서 빵이라고도 불리며 한국에서 쌀밥만큼 프랑스에서는 주식으로 먹던 빵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길쭉하고 껍질이 다소 바삭하고 윤기가 나며 프랑스에서는 바게트가 일상 주식이 되면서 많이 유명해졌답니다. 프랑스 빵 '캉파뉴(깜빠뉴)'와 더불어 먹기도 편하고 운반도 편해서 인기가 많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종류로 개량되어서 여러 베이커리에서도 여러 모습의 바게트도 접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바게트 들어가는 재료
*재료
강력분 400g
물 260g
이스트 16g
제빵개량제 6g
소금 6g
호두 18g
*스트레이트 법 사용
(빵 반죽 재료들을 모두 넣고 한 번에 반죽하는 방식)
*반죽온도 24도
*발효점
1차 27도 / 습도 75~80%
2차 38도 / 습도 75~80%
바게트 만드는 순서
제빵의 전체적인 공정 과정
계량 -> 반죽 -> 1차 발효 -> 분할 -> 둥글리기 -> 중간발효 -> 성형 -> 팬닝 -> 2차 발효 -> 굽기 식 입니다.
1. 모든 재료를 넣고 저단으로 클린업 상태까지 만들어줍니다.
2. 버티컬 믹싱기 2단으로 올려 글루텐 80%까지 믹싱 해줍니다.
3. 1차 발효 40분 발효해줍니다.
4. 210g씩 분할하여 둥글리기 한 뒤 중간 발효 10분 진행해줍니다.
5. 긴 막대형으로 성형 후 바게트 틀에 올려줍니다.
6. 2차 발효를 상황과 부피를 보고 대략 30분 정도 진행해줍니다.
7. 발효가 완료된 반죽은 실온에서 건조해 주시고 밀가루를 뿌려 줍니다.
8. 3~5개 정도 쿠프를 주고 200/200도 7분 정도 구워주고 200/170도 20분 정도 구워냅니다.
바게트 만들어 본 후기, 느낀 점
개인적으로 너무 달콤한 디저트나, 빵 종류는 싫어하는 편이고 심심한 종류인 베이글, 식빵을 좋아하는 터라 바게트에 더 관심이 생겼던 거 같아요. 아침식사나 간식 대용으로 칼로리도 높지 않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빵이 아닐까 합니다. 제과 공정 과정과는 다르게 발효 파트가 있어서 조금은 만들어지는 시간이 길었지만 그만큼 또 제과와는 다는 매력이 있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