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간, 치실 사용 추천 - 스케일링 후 치과 선생님의 잇몸을 위한 조언
치과 진료, 방문은 항상 두렵게 느껴지는 것은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게 공감하실 겁니다. 이번에 충치 치료를 하면서 스케일링도 함께 받았는데요. 치과 의사 선생님이 두 번 세 번 언급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치실, 치간 칫솔 사용이었습니다. 사실 양치를 하면서 매일매일 치실, 치간 칫솔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드물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치아관리, 치간, 치실 사용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치과 방문 무서워서
망설이고만 있으신가요?
저도 이번에 치과 방문을 하면서 사실 긴장도 하고 내가 몰랐던 치아에 문제가 있으면 어쩌나 걱정도 정말 많이 했답니다. 충치 치료를 마치고 의사 선생님이 치실 사용을 권장해주셨고 간호사 분께서 치실 사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셨답니다. 평소에 양치만 꼼꼼히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치간에 끼인 음식물 찌꺼기들은 양치로는 전혀 제거가 안 되는 것도 이번에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드는 생각이지만 매번 양치만 하고 개운하다고 생각했던 제가 참 어리석고 민망해질 정도입니다...
치실, 치간 칫솔의 중요성은 바로
잇몸!
우리는 하루에 세 번 이상의 양치를 하지만 치아 사이사이에 낀 이물질을 뺏다고 느낄 뿐 치간 사이를 청소해주지 않으면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치아 관리, 위생에 정말 위험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런 이물질들은 치간 사이에 치태를 끼게 만들고 이 치태들이 오래되면 치석으로 바뀐답니다. 그리고 이 치석을 오래 방치해두게 되면 잇몸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잇몸 질환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높은 확률로 발병한다는 사실! 비교적 젊은 나이에는 느끼지 못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 잇몸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됩니다. 잇몸이 건강하지 못하고 내려앉거나 짓무르거나 질환이 생기기 시작하면 치아에 까지 문제가 생기고 시간이 더욱 지나면 통증 유발, 구취 등 다양한 구내 질환이 야기됩니다.
양치는 치간, 치실 사용까지
꼭! 하셔야 합니다.
치과에서 치아 엑스레이를 찍었을 때 저 또한 잇몸에 대한 건강이 그렇게 좋지는 않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말을 듣고 나니 더욱 무섭기도 하고 걱정이 되더라고요. 충치도 충치지만 잇몸 건강이 추후에 더욱 문제가 된다고 하셨고 이 잇몸 건강은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올바른 양치 방법, 치간, 치실 사용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치실은 사용할 만큼만 잘라서 치아 사이에 넣어 살살 좌우 앞뒤로 문질러 주시고 미온수로 헹궈내시면 됩니다. 너무 쌔게 하실 필요는 없으며 무리하게 사용 시 잇몸에 상처가 날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번거롭게 느껴지고 적응이 안 되어 오래 걸리시겠지만 점차 익숙해지신답니다. 또한 요즘에는 스케일링도 년간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비용도 2만 원 내외라서 부담이 되지 않는 선입니다. 꼭 1년에 1~2회는 받으셔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간단하게 큰 통증 없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치과 진료는 괜스레 무섭고 아프고 후유증이 심하다고 생각을 많이 하고 혹시 내가 모르는 치아 질환이 있으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건 아닌지 걱정을 하죠? 하지만 이 치아 질환은 오래 방치할수록 추후 치료가 더욱 커지며 비용 또한 더욱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연간 1~2회 정도 정기 검진은 필수며 정기 검진 시 스케일링도 받으시길 꼭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스케일링은 직접적으로 치아에 손상을 입히거나 통증이 심한 진료가 아니라 레이저로 치아와 사이에 낀 치석을 떼어내는 진료이므로 비교적 큰 통증이 없으며 치석의 양이 많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마취 후 스케일링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1회용 치실 추천
양치 후 3분만 쓱싹쓱싹!
저도 이번 기회에 치실을 구입해서 양치 후 꼭 매번 사용하고 있답니다. 처음에 어떤 치실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조금 있었는데 1회용 치실로 사용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플랙 커스 1회용 치실인데 실로 감겨 있는 것보다 저는 사용하는 게 편하더라고요. 민트향으로 구매했는데 향도 괜찮았고 생각보다 치실이 튼튼해서 치간 사이를 쓱쓱 문질러도 절대 끊어지는 일은 없었습니다. 보통 한 번에 1~2개 정도 치실을 사용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300개 용량으로 대량 구매를 했답니다!
1개당 50원 꼴
하루에 100원으로 잇몸, 치아 건강관리
꼭! 하세요!
치아 사이가 좁으시거나 틈이 없으신 분들은 사용하시면서 불편하거나 피가 나실까 봐 걱정도 하시는데 치아 사이를 살살살 비벼서 넣으면 생각보다 잘 들어간답니다. 그리고 잇몸이 피가 나는 이유는 치실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잇몸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 자극이 조금만 와도 피가 나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꼭 치아관리를 하셔서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겠죠?
담배, 커피는 치아에 안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담배와 커피가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담배는 치석이 잇몸으로 더욱 파고들게 할 수도 있으며 구취 악화가 되고요. 커피는 치아의 색깔을 더욱 누렇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가능하다면 줄이거나 담배는 끊는 것이 좋겠죠?
생각보다 치과 진료가 크게 아프거나 힘들지 않았고 스케일링까지 마치니 오히려 입안이 너무 상쾌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치과 정기검진 꼭 챙겨서 받으시고 치간, 치실 사용 또한 꼭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치실, 치간 칫솔 구매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플랙커스 1회용 치실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치실 관련 상품 정보니 참고도 한번 해보세요!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라며 또 좋은 생활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
https://link.coupang.com/a/E3l62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