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활용 - 키워드 단가 CPC 확인하기
목차
구글 애즈 Google Ads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검색엔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글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한 구글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2000년 '구글 애즈'를 첫 선보였습니다. 광고주는 구글 애즈를 통하여 구글 웹 사이트 및 연관된 플랫폼에서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즈를 자세히 알아보기보다는 구글 애즈의 일부 기능들을 통하여 '키워드 단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광고주의 입찰 단가에 따라 특정 키워드들의 CPC 가격은 상이합니다. 키워드들이 특정한 기간에 어떠한 단가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면 유용하지 않을까요?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이 많을 것이고 본인이 포스팅하는 글의 어떤 키워드들이 어떤 값어치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즈 활용 - 키워드
구글 애즈를 활용하여 키워드 단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 애즈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로 들어가 줍니다.
본인의 목적에 따라서 구글 애즈를 활용하실 수 있지만 오늘은 키워드 단가와 관련된 내용만 알아볼 겁니다. 청구서 수신 국가 한국, 시간대 대한민국, 통화 대한민국 원으로 설정해주시고 실적 개선 관련 도움말들의 연락을 희망하신다면 수신 아니라면 비수신으로 체크 후 제출합니다. 직접 구글 애즈를 통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신경을 안 써도 되는 부분이니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새 키워드 찾기'로 들어가 줍니다. 추후 구글 애즈를 이용하여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보고서, 추이 등 조회 시스템 이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키워드들을 선정 및 발굴하는데 큰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기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등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구글 애즈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하시면 위처럼 구글 애즈 홈 화면으로 들어오실 수가 있으며 오른쪽 상단의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해주시고 '계획 -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가 줍니다.
관심 있는 키워드들을 단어 수준으로 입력이 가능하고 결과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입력한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들의 최저, 최고 범위의 단가와 평균 검색량 경쟁 수준 등 다양하게 자료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로 포스팅을 계획하고 있었다면 연관된 키워드들을 통해 글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단순 CPC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즈 활용 - 사이트
위에서 '특정 키워드 또는 연관 키워드'들의 정보를 봤다면 이번에는 '웹사이트, 특정 페이지에서 추출된 키워드'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미 발행한 포스팅 페이지에서 어떤 키워드들로 연관 광고가 송출될 수 있는지도 예측이 가능하며 단가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사이트의 트래픽 수준과 조건들이 모두 틀리니 나타나는 데이터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 참고를 해볼 수 있습니다.
위처럼 새 키워드 찾기에서 키워드로 시작이 아니라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을 클릭하면 특정 사이트, 페이지의 광고로 노출될 수 있는 특정 키워드들과 단가, 검색량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즈와 함께 효율적인 글쓰기
특정 키워드들의 단가와 웹사이트, 특정 페이지의 정보들을 알아봤습니다. 구글 애즈를 활용하여 키워드 단가를 참고해보시고 포스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만 CPC가 높은 고입찰가 키워드만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은 당연히 경쟁이 심할 수밖에 없고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색깔과 방향이 달리 갈 수 있습니다.
본연의 블로그 색깔을 잃지 않고 포스팅에 키워드들의 단가를 확인해보는 정도로 활용하여 효율적인 글쓰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티스토리 관련 다른 글들도 링크 걸어드리니 참고해보시고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댓글도 남겨주세요. 그러면 다음 회차에도 알찬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