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UP/생활 정보 / / 2024. 1. 8. 16:41

상권분석시스템을 활용한 상권정보 현황 알아보기

상권분석시스템 소개 - 소진공상권정보시스템

상권분석은 특정 지역의 상권 현황을 파악하는 것으로 특정 상권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상권분석으로 취합된 상권정보는 해당 상권을 개선하거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되며 예를 들어 예비 창업주들의 입지 선정에도 꼭 참고 및 필요한 자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

상권분석 방법

1. 현장조사 및 인터뷰

현장을 방문하여 상권 내 상가, 매장, 건물 등의 현황을 파악합니다. 이를 위해 GPS를 이용한 위치 정보 수집, 건물 외관 및 내부 구조 확인, 매장 종류 및 상호명 등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권 내 상인, 소비자, 주민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제 상권의 현황이나 특이사항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자세한 분석을 위해서 미리 설문지를 작성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장조사(인터뷰)는 최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가장 신빙성이 있는 자료이지만 시간과 인력에 투자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2. 테이터 수집(인터넷 검색)

통계청,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를 수집하여 특정 상권의 인구, 활동, 소비 등의 자료를 파악합니다. 또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활용하여 해당 상권 내의 매장, 업종, 상호명 등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지도 서비스를 활용하여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현장조사 대비 시간과 인력에 투자되는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수집되는 자료의 제한성과 신빙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을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수집하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상권분석 목적에 맞는 설문지나 인터뷰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대상자를 통하여 수집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설정해둬야 합니다. 또한 상권분석에 필요한 통계 자료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종합하여 최종 상권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수반됩니다. 

 

 

상권분석 필요성

1. 해당 상권의 분석

상권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종합하여 상권 분석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상권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2. 경쟁력 강화

상권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역 내 경쟁 업체와 비교 분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매장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효율적인 마케팅

상권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역 내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 지역 경제 활성화

상권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역 내 상권 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권조사는 지역 내 상권 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과정이며 예비 창업자들에게 상권조사는 자신의 창업 아이템이 해당 상권에서의 경쟁력을 가늠하고 예측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되는 것입니다.

 

 

상권분석시스템 추천

상권정보시스템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은 전국 단위의 상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상권분석 방법들을 적용하고 특정 값을 디테일하게 산출하기에는 제약이 따르기도 하지만 소진공의 상권정보시스템은 소상공인, 창업자들이 상권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권정보시스템_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_출처

 

상권정보시스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1. 상권분석

지역별 상권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지역 내 상권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매출분석

지역별 매출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지역 내 업종별 매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업종분석

업종별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업종별 경쟁 상황과 성장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매장분석

매장별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매장의 경쟁력과 매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유동인구, 직장인구, 주거인구 분석

지역별 유동, 직장, 주거인구 보고서를 제공하여 지역 내 인구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지도검색

지도를 활용하여 지역 내 업종별 매장 위치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권정보시스템에서는 다양한 상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소상공인 및 창업자들은 상권 분석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무료로 제공되므로 소상공인 및 창업자들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