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UP/생활 정보 / / 2024. 2. 6. 17:37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방법과 알아두면 좋은 팁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방법

 

스마트 플레이스(네이버) 등록 방법과 알아두면 좋은 팁

사업자등록(창업)을 하게 되면 온라인상으로 등록해야 할 절차들이 많아집니다. 그중에서도 스마트 플레이스(네이버)는 업체의 다양한 정보들을 표시하여 주고 위치, 예약, 메뉴, 영업시간 등 다양한 부가적인 내용들까지 한 번에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기에 창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과 유용한 내용들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나 연세 있으신 분들이 업체 플레이스 추가를 어려워하시는데 순서대로 따라오신다면 쉽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1. 업체 신규 등록

스마트 플레이스는 네이버 가입을 하셔야 등록, 진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시고 검색창에 '스마트 플레이스'를 입력하시고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업체신규등록


창업을 위해서 영업신고 및 사업자등록을 하시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으셨을 겁니다. 사업자등록증 사본(사진)을 가지고 있으시면 플레이스 등록이 빠르니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업종기입


메인화면에서 '업체 신규 등록'을 선택하시면 '업종을 알려주세요'라는 페이지가 바로 뜹니다. 사업자등록증에 여러 정보들 중에서 사업의 종류 - 종목에 해당되는 내용의 단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혹, 종목 추가를 많이 해둔 사업자 분들은 사업의 메인 종목 단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사업업종에 따라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상이한데 클릭 시 필요한 서류를 팝업창으로 보여줍니다.(예시로 추가하려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프랜차이즈 업장이라면 아래와 같이 '사업자등록증',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서 또는 공식 홈페이지 지점 정보 확인'이 등록에 필요하다고 팝업창이 뜹니다.)

필요서류 팝업창

 

2. 사업자 등록증 확인

다음으로 업체 등록을 위해서 사업자 정보 확인 용으로 사업자등록증 업로드가 나옵니다. 사업자등록증 사본 이미지를 준비해 두시면 등록하는데 편리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업자등록증인식

 

3. 기본정보입력(추후 수정가능 / 중요파트)

사업자 등록증 인식이 되었다면 다음으로 기본정보입력 파트입니다. 플레이스 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순서이며 아래와 같이 다양한 내용들을 기입해야 합니다. 

1) 업체명 

업체명은 사업자등록증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지역, 지점명 등 위치와 관련되어 있는 문구를 붙여주는 것 또한 나중에 검색 시 유리합니다.(예시 : 땡땡땡한정식 + 서울상암점)

 

2) 업체 사진

업체 사진은 업체를 가시적인 이미지로 나타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보편적으로 글보다는 이미지가 빠르게 인식이 되며 이미지는 업체의 신뢰성, 정확성, 다양성 등 다양하고 포괄적인 정보를 빠르게 수요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는 업체 사진 등록을 최대 120장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당장 120장을 등록하지 않으셔도 순차적으로 추가 등록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업체에서 등록한 사진은 최대 120장이며 이외에도 이용자들의 후기로 이미지가 추가 가능하면 120장을 넘어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업체사진등록 주의사항



업체 사진은 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서비스를 사실적인 이미지로 등록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단으로 웹사이트의 사진을 사용하거나 상품과 다른 비슷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소비자가 느끼기에 업체의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지양하셔야 합니다.

또한 사진의 퀄리티는 높을수록 업체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한 장 당 20MB 미만, 1200*750으로 등록이 권장되어 있습니다.

 

3) 상세설명

상세설명은 업체 사진과 같은 맥락으로 봐주셔도 무방하며 다만 글로써 업체를 설명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대 2,000자까지 업체의 다양한 서비스, 상품, 특징, 슬로건 등을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일부 사업주들은 상세설명에 들어가는 문구를 길게 작성하기 어렵거나 귀찮아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추후 플레이스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지도와 연계가 되어 업체의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 업체의 이미지, 설명, 기타 입력 내용들이 부족하다면 당연히 검색 시 노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비슷한 업종보다 순서가 후위로 조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추가로 네이버 엔진에서도 일련의 알고리즘으로 등록된 정보값들을 분석하게 됩니다. 양질의 데이터를 네이버 엔진에서도 싫어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용자가 업체의 스마트 플레이스를 조회했을 때 '빈약하고 성의 없는 정보들을 보고 방문하고 싶은 마음이 과연 들까?'라는 부분입니다.

상세설명에서 2,000자의 글로 정보를 입력한다면 가독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에 두괄식으로 일목요연하게 가게의 정보들을 나열하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2,000자 가까운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고 업체와 관계, 관련의 내용들을 기반으로 구성을 해야 합니다.

 

4) 대표키워드

대표키워드는 업체에서 판매하는 유/무형의 서비스를 대표하는 단어를 등록하는 파트입니다. 이는 당연히 검색 결과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회하는 대형 키워드들을 중복으로 등록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업체를 대표하는 키워드(상품, 서비스 등) 2~3가지 정도와 너무 경쟁이 높지 않은 키워드 2~3가지 정도로 등록하는 것이 무난한 편입니다. 

자신의 업체를 소비자에게 빠르게 각인시키고 플레이스 광고를 통하여 실제 방문으로 이어지는 전환율 높이고 싶으시겠지만 처음부터 검색 빈도가 높은 단어들로 고객을 유치하려는 것은 역효과를 초례할 수 있습니다.

 

5) 주소

주소는 지번주소, 도로명주소 두 가지 모두 입력이 가능하며 그 밑에 '찾아가는 길'이라는 설명란에 총 400자를 기입할 수 있으며 최대한 400자에 가까운 설명을 기재해 주는 것이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주소 및 찾아가는 길 설명



찾아가는 길 설명란에는 도보로 이용 시,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자가용을 이용할 시 그리고 주변의 큰 건물, 지명 등을 이용하여 이용자가 쉽게 업체를 찾을 수 있는 설명을 기재해 주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상세설명과 같은 맥락으로 이용자들이 업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명을 기입해 준다면 네이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할 것이고 실제 이용자가 업체를 찾는대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6) 메뉴정보입력 

메뉴정보입력은 업체마다 상이하겠지만 판매되는 서비스, 상품들을 등록할 수 있으며 메뉴명, 가격, 설명, 이미지를 함께 이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이용자가 가장 관심 있어하는 분야일 가능성이 높기에 최적의 상품 이미지(실제 이미지 사용이 중요) 그리고 상품의 설명(특징, 혜택 함께 표기 가능), 가격까지 표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메뉴등록



상품을 나열할 때에도 가격이 높은 순으로 배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대표 상품들은 별도로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번거롭게 느낄 수도 있지만 상품별 특징들을 간략하게나마 정리를 하여 이용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검색엔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검색 서비스는 이유 없이 높은 순위를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정보 구성의 정확도, 짜임새, 전문성, 이용자 방문빈도 등 다양한 이유로 결과 값이 정해집니다.

정리를 하자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은 쉽고 빠르게 가능하나 검색결과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등록 방법은 꽤나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7) 기타 입력 사항

기타 입력 사항으로는 영업시간, 휴무일, 주차, 지역화폐사용, 홈페이지(블로그, 카페, SNS 주소 등), 반려동물 가능여부 등 다양한 사항(편의사항, 결제, 사이트 류 등)을 입력할 수 있으며 언제든 스마트 플레이스에 접속하셔서 소식란으로 업체의 이벤트, 프로모션, 공지사항 등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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