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UP/자기 계발 / / 2021. 7. 8. 11:46

세렌디피티 - '행운'은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에게 찾아간다.

 

‘세렌디피티’

존 쿠삭과 케이트 베켄세일이 출연한 우연히 찾아온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로맨스 영화입니다. 운명적인 사랑을 원했던 여 주인공과 결국 운명적으로 찾아온 사랑이 감동적이었습니다.

 

뜻밖의 재미 또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찾아오는 행운. 오늘은 이 ‘세렌디피티’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미국 전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말했습니다.

성공은 열심히 일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이런 사람들은 세상에 넘쳐납니다. 성공하려면 우연히 찾아오는 행운을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과 실패하는 사람들의 결정적 차이는 실력이 아니라 운에 있는 것이라면 운이 우연하게 다가올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만 할까요? 실제로 가난하고 비참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 대부분은 늘 나쁜 운을 한탄하며 좋은 운이 올 때까지 그저 기다리기만 합니다. 이 세렌디피티는 갑자기 우리 인생에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금방 한 말과는 대조적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나쁜 운을 탓하며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자세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행운을 붙잡아 예기치 않은 변화를 성공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세렌디피티를 놓칠 수 있는 행동들은 늘 기억해 두고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밥 값'을 절대 내지 않는 것.

 

지인과 함께 식사를 하게 된다면 여러분은 밥 값을 잘 내시는 편인가요? 지인이나 거래처를 만날 때 밥 값을 절대 계산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매번 밥 값을 안 내거나 베풀지 않고 늘 얻어먹고 받기만 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돈을 아끼고 모아서 과연 얼마나 잘 살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에는 상호성의 법칙이 있습니다

상호성의 법칙이란 주는 만큼 받고 받는 만큼 주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GIVE & TAKE입니다.입니다. 즉 남에게 베풀면 그만큼 나에게 돌아오고 베풀지 않고 늘 받기만 하면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 운을 만나기 위해서는 지혜로운 호구 즉 기버(GIVER)가 되어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누군가 문제나 어려움을 이야기하면 그들을 기꺼이 도울 방법을 찾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대가를 바라고 베푸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부류의 사람들은 누군가를 도울수록 나를 도와주려는 이들이 많아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타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부류들이 늘 받기만 하는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아낌없이 주는 사람이 되어라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한 기버가 되기 위해서는 적정선을 그을 줄 아는 지혜로운 센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베푸는 일이 자신과 타인에게 어떤 최고의 가치를 더해줄지에 대해 주도적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남에게 퍼주기만 하는 수동적 피해자로 전락하기 때문입니다. 대가 없이 누군가를 도와주는 기쁨과 자신의 한계점을 분명히 안다면 성공한 베풂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완벽주의자’를 자칭한다.

 

'완벽주의자'라는 말은 자신의 강점을 나타낼 때 많이 쓰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모든 일을 완벽하게 끝내는 사람처럼 보이길 원하고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완벽함을 추구할수록 뜻밖에 행운은 달아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공을 위한 세렌디피티를 만나려면 완벽해지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허점과 실수를 포용한다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져도 괜찮다고 여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공은 그러한 위기의 순간에 찾아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완벽함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나와 타인 모두에게 완벽함을 강요하는 방법으로는 서로 불행해질 뿐입니다. 불완전함을 포용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면 세렌디피티를 가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세 번째 '부정적인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

 

평생 가난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늘 비참하게 사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말을 입에 달고 삽니다. 사실 이러한 태도와 마음 가짐은 좋은 운을 달아나게 하고 나쁜 운만 불러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느끼고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태도와 마음 가짐부터 고쳐야 합니다.

 

운이 좋고 나쁜 사람의 차이는 삶을 대하는 태도가 만듭니다. 세상을 다른 관점에서 보기 시작하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더 자주 뜻밖의 행운인 세렌디피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쁜 상황에 대해서도 그것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일이 잘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될 일도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는 더 자주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어 좋은 운만 따르는 삶을 위해서는 느끼는 대로 말하는 대로 현실이 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마지막으로 위기를 만날 때 좌절하고 포기하는 것

 

평생 가난한 삶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은 위기를 만나면 인생이 끝난 것처럼 좌절하고 포기하고 맙니다.

하지만 이렇게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주저앉으면 정말 인생이 끝난 것과 다름없습니다. 누구나 인생에서 크고 작은 위기들을 겪습니다.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은 위기보다 기회에 초점을 둡니다. 어떤 위대한 일도 시작은 작은 행동에서부터 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 놓이든 그것을 문제가 아닌 배움의 기회로 여겨야 합니다. 지금 이 위기가 10년 후에도 중요한 일일지 자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가 최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운을 탓하며 그 이상 성장하지 못하지만 최악의 상황에 비하면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위기를 딛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식의 차이가 결과를 크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인생에서 행운을 만날 확률이 높은 쪽은 위기에 굴복하지 않은 사람들이지 않을까요?

 

 

행운은 마음의 준비가 있는 사람에게만 미소를 짓는다.
-파스퇴르-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