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UP/자기 계발 / / 2021. 7. 7. 14:00

리더의 이상적인 역할과 리더십에 대한 단상

우리가 몸 담고 있는 환경에는 항상 리더가 존재합니다. 그게 직장이든 어디든 조직 그 전체를 이끌어가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때때로 이 리더에 따라서 조직이 와해되거나 또는 엄청난 결과를 창출해내기도 합니다. 한배에 오른 배에는 그 배를 통솔하고 운항하는 선장이 있듯이 조직의 전체를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 그리고 리더십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 리더(Leader)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세상에는 다른 두 유형의 리더가 있습니다.

한 유형은 늘 자신이 제일 똑똑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리더입니다. 이들은 사람들의 창의적 능력을 질식시키고 에너지를 갈아먹으며 재능을 고갈시킵니다. 결과적으로 조직을 망하는 길로 이끌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이에 반대되는 리더도 있습니다. 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지적 능력과 역량을 한층 높이 끌어올립니다. 이런 리더가 있는 조직에서는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런 리더는 구성원들이 능력을 잇는 힘껏 발휘하게 해 자신의 회사와 사업을 번창하게 합니다. 이러한 두 유형의 리더 중에서 먼저 자신의 사업과 회사 조직을 망하는 길로 이끄는 리더들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조직을 분해시키는 리더는 발언과 의견을 독차지합니다.

 

망하는 사람들은 발언과 의견을 혼자서 차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를테면 회의를 독차지하고 모든 발언 시간을 독점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의견만 강하게 내세우고 아이디어를 과도하게 주장하면서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발언과 의견 아이디어를 혼자 차지하려고 하면 다른 사람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없습니다. 진정한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과 아이디어를 활발하게 개진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배려해 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은 억제하고 다른 사람은 풀어주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에 집중하고 일관성 있게 조직을 운영하며 경쟁의 기회를 공정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들은 불안감을 조장합니다.

 

단 시간에 조직을 망하게 하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특징은 다혈질적이고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무엇이 그 사람을 폭발시킬지 모르기 때문에 그가 근처에 오면 분위기가 얼어붙고 사람들의 정신적 에너지는 오로지 그의 화를 피하기 위해 쓰입니다. 사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독재자가 누구를 비판하고 어떤 것을 비난할 지를 걱정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리더는 근거 없는 비판과 비난으로 불안을 조장하는 대신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할 것을 요구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최선과 결과를 구별하는 것입니다. 결과가 좋지 않았다고 해서 무조건 비난할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 지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최선을 다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 문제와 해결책을 함께 마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리더들은 다른 사람을 심판하려 합니다.

일을 시작했다 하면 망하는 사람들은 모든 권력과 힘을 자신에게 집중시키고 혼자서 집행인의 역할을 맡습니다. 이들은 비난하고 심판하고 결국 악순환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리더가 독재자가 될 때 직원들의 생각과 능력은 억눌리며 제한적이게 됩니다. 눈치를 보며 조심스럽게 일하고 리더가 좋아하는 안전한 아이디어만 내놓는 것입니다. 능력있는 인재를 데려와도 그 가치의 반절 밖에 얻어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리더는 비난, 퇴보의 악순환 대신 빠른 속도의 학습 사이클을 만듭니다.

 

 

직원이 실수했을 때 비난하고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수를 인정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실수를 통해 문제점과 해결책을 배우려 합니다. 조직의 구성원은 실수를 통해 성장하고 리더는 망하는 대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 것입니다. 사실 리더에게 독재자의 길은 빠르고 편리한 길일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비난하고 비판하며 모든 결정을 독차지하기가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망하는 길이 아니라 승승장구하며 성공하는 길을 알고 싶다면 독재자에서 벗어나 진정한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최악의 리더 특징을 알아보았다면 조직을 무한으로 키울 수 있는 리더가 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런 유형의 리더들은 의견의 강약을 활용합니다.

공식적인 조직에서는 리더의 견해와 생각이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발언에 대한 책임도 무겁습니다. 따라서 리더의 의견을 약한 의견과 강한 의견으로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강한 의견은 분명하고 단호한 관점을 가지고 있어서 직원들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의견입니다. 다만 강한 의견은 정말로 필요할 때를 위해 난발하지 말고 간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난발하면 독재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약한 의견은 다른 사람들에게 리더의 관점이나 아이디어를 한 번쯤 고려해보라고 제공하는 의견입니다.

이런 의견을 제공하면 약한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편안하게 일을 추진할 여지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강한 의견과 약한 의견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통해 적절하게 제공할 줄 아는 조율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하는 리더일수록 리더의 실수를 알립니다.

실험과 배움이 있는 조직을 원한다면 실수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리더가 개인적인 실수를 시인하고 말할 때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품위 있게 회복합니다. 그 결과 조직의 역량은 두 배 이상 커지는 것입니다.

 

리더가 한 실수와 그 실수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 말하고 그때 배운 것을 현재의 결정과 리더십에 어떻게 적용했는지 설명합니다. 그리고 실수를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실수를 숨기고 1:1로 말하지 말고 공개적으로 말합니다. 이렇게 해야 실수하는 사람이 실수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모두가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리더는 의견과 발언을 혼자 차지하고 불안을 조장하며 사람들을 심판하는 긴장된 환경을 만듭니다.

 

반면 어떤 리더는 최고의 생각과 최선의 노력을 쏟을 수밖에 없는 열정적인 환경을 만듭니다. 독재자가 될지 성공하는 리더가 될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나의 일은 사람들을 다정하게 대하는 것이 아니다.
내 일은 나와 함께하는 위대한 사람들을 다그쳐서 그들이 한층 더 발전하도록 하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